◈ 보도자료(=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쿠웨이트 공항·플랜트·신도시 등 수주 지원
배포일자 : 2023. 03. 08.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우리 기업의 해외 인프라 수주 지원을 위해 폴란드에 이어 쿠웨이트를 방문하여, 현지시각 3월 5일(일) 아마니 부콰마즈(Amani Bouqamaz) 쿠웨이트 공공사업부 장관을 만나, 한-쿠웨이트 건설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어 차관은 “우리 기업들은 1975년 쿠웨이트 건설 시장에 최초 진출한 이래, 쿠웨이트 주요 프로젝트에 참여해왔다”면서, “앞으로도 한-쿠웨이트 건설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밝혔다. 이에 부콰마즈 장관은 “약속을 잘 지키는 한국기업에 큰 신뢰가 있으며, 앞으로 발주할 많은 프로젝트에 참여를 바란다“고 하면서, ”쿠웨이트는 철도 프로젝트도 계획 중으로, 한-쿠웨이트 협력이 철도로도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어 차관은 같은 날, 살레 알 파다기(Saleh Al-Fadaghi) 민간항공청장 (직무대리)를 면담하여 쿠웨이트 국제공항의 안정적인 운영에 우리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였다. 어차관은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제4터미널 운영계약(1.4천억 규모)연장과 함께, 현재 건설 중인 제2터미널도 운영(1.2조원 규모)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면서, ”민간항공청 대표단의 방한을 초청하며, 항공회담 진행과 함께 인천국제공항 시찰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에 알 파다기 청장(직무대리)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풍부한 경험은 쿠웨이트 국제공항이 중동의 새로운 허브 공항으로 도약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하면서, ”조만간 한국을 방문하여, 공항·항공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싶다“고 밝혔다. 같은 날 어 차관은 한국 기업인 간담회에서 한국 기업인들의 노고 덕분에 한-쿠웨이트 간 인프라 협력관계가 강화될 수 있었다며, 정부는 우리기업의 사업 수주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하였다. 어 차관은 3월 6일(월) 왈리드 알 바데르(Waleed Al-bader) 국영석유 산업공사(KIPIC) 사장을 만나, 우리기업의 신규 사업 참여 및 애로사항 해결에 관심을 당부하였다. 어 차관은 ”알주르 석유화학 단지 프로젝트(약 100억불 예상)에 우리기업의 참여를 지원해달라“면서, ”우리기업의 애로사항에도 관심을 부탁드리며,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ICC) 때 한국을 방문해달라“고 하였다. 이에 알 바데르 사장은 ”한국기업들은 그간 쿠웨이트 중요 프로 젝트에서의 핵심 파트너였다“면서, ”방한 초청에 감사하고, 앞으로도 한-쿠웨이트 플랜트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하였다. 같은 날 어 차관은 암마르 알 아즈미(Ammar Al-ajmi) 주택부 장관을 면담하여, 스마트 도시를 지향하는 압둘라 신도시 개발사업에 우리기업의 참여를 요청하면서 공항·항공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다. 어 차관은 ”최근 쿠웨이트의 인구가 증가하며, 주거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신도시 개발을 통해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였고, LH 등 우리 기업이 쿠웨이트의 신도시 개발사업에 참여하여 그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하였다. 이에 알 아즈미 장관은 ”신도시 개발 등 주거 분야에서도 양국간 협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쿠웨이트 국제공항 운영에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참여방안을 잘 살펴보겠으며, 한-쿠웨이트 직항노선이 개설되어 양국 간 교류가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어 차관은 “그간 우리 기업들은 한국, 쿠웨이트 양국의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평가하면서, “쿠웨이트는 우리 기업의 해외건설 누적 수주액(약 489억 달러) 3위 국가로,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쿠웨이트 사업 수주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
2. 8일 사우디 재무부, NCP와 우리 건설기업 간의 협력 주선
배포일자 : 2023. 03. 08.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3월 8일(수) 오후 사우디 국립민영화센터 (NCP)* 주최로 개최한 사우디 정부기관과 우리 기업 간 협력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하였다. * The National Center for Privatization & PPP, 사우디비전 2030 정책에 따라 국영인프라 민영화 및 PPP 사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재무부 산하에 설립한 기관 이날 간담회에는 사우디 내 사업에 관심이 있는 국내 건설기업들*,사우디 투자개발형사업 관련 분야 공기업**들이 참여하였으며, 사우디 내 관심사업 등을 공유하였다. * (기업) 삼성물산, 한미글로벌, 현대건설, 현대Eng., 삼성Eng., GS건설, SK에코플랜트, 두산에너빌리티, 쌍용건설, DL E&C, 포스코건설, LX 인터내셔널, LX 판토스 ** (공기업·유관기관) 인천공항공사, 도로공사, 한전, 가스공사, 수은, 보건산업진흥원, 해건협, KIND 또한, 사우디 인프라 정책 추진에 핵심 역할을 하는 재무부 장관,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을 지원하는 주한 사우디 대사 등도 간담회에 참석하여 우리 기업들의 강점 분야와 관심사업을 논의하는 등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원 장관은 “작년 11월과 금년 1월, 두 차례 사우디를 직접 방문하여 사우디가 가진 비전을 직접 확인하고 깊이 공감했다”는 소회를 밝히는 한편, “두 나라의 협력이 깊이, 또 오래 가기 위해서는 정부 간 뿐만 아니라, 정부와 기업 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원 장관은 이날 참석한 우리 기업 참석자 모두를 사우디 정부기관 앞에서 직접 소개하면서 “한 기업, 한 기업이 모두 높은 기술력, 책임감과 신뢰를 가진 최고의 기업들”이라고 극찬하여 우리 기업들의 홍보 활동과 사우디 정부기관과의 협력에 힘을 실었다. |
◈ 정책정보(=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정책 브리핑 주요내용 : 2023년 2월호
배포일자 : 2023. 02. 28. |
□ 이슈&칼럼 : 간선도로 기능 제고를 위한 도로부문의 향후 투자방향 1) 국가 간선도로망을 지속 확충하여 1970년 대비 2019년 기준으로 지역간 이동시간 45% 개선 성과달성 2) 도시부 혼잡으로 인한 간선도로 기능악화 심화 중 3) 향후 도로부문의 투자방향 : 지정국도와 지선국도 사업을 향후 도로건설 투자정책 수립 시 적극 발굴필요 4) 투자량에 비해 효율성(=올바른 일을 하는 것)을 극대화하는 데에 지정국도와 지정간선이 유용도구가 됨 □ 해외정책동향 1) 스웨덴의 수도권 지하도록 : 스톡홀름 바이패스 -.경제성 분석을 넘어서 비계량 영향요인을 대안으로 선정하여 결정된 성공사례 -.터널의 안전 확보를 위한 방재계획 : 24시간 모니터링, 자기대피, 환기시설, 고용량 배수시스템, 고정소방시스템 -.시사점 : 지하도로의 편익 산정을 넘어 지상공간활용성, 거주환경개선 등의 계량화되지 않는 요인들을 사업결정에 반영 필요 2) 지하도로가 가져올 미래 : 호주 WestConnex 사례를 중심으로 -.지하도록 개념 및 필요성 -.호주웨트커넥스 프로젝트의 부문별 효과 및 프로젝트에 대한 비판 -.국내 지하도로 개발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 기타 내용 1) 기획 시리즈 : 도로 이동성 성과지표 2) 간추린 소식 : 국토부-서울시-한국도로공사, 경부지하고속도록 선설/연계 교통망 구축 협약 체결 3) 용어해설 : 지정국도 & 지선국도 |
2. 정책 브리핑 주요내용 : 2023년 1월호
배포일자 : 2023. 01. 31. |
□ 이슈&칼럼 : 도로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1) 2023년 도로국 업무계획 -.정책비전 : 디지털 융복합 미래형 도로 -.정책방향 :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도로의 역할 강화 2)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모빌리티 혁신도로 4) 차량 번호판 영상 인식을 통한 무정차 통행료 납부 5) 디지털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수립∙시행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도로시설을 디지털로 전환해야 하는 깊이와 폭이 달라질 것 -.실물을 가상 세계에 3차원 모델로 구현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 6) 도심 교통정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지하 고속도록 -.경부, 경인,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의 정체 문제 : 수평적 도로 확장이 불가능→지하 고속도로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지하화로 인한 심리적 부담과 폐쇄감을 해소할 다양한 방안 마련 필요 □ 해외정책동향 1) 국가 차원의 도로 정보 관리 및 활용 -.도로 건설 대비 유지관리에 대한 투자비율 증가에 대한 미국의 HPMS 사례(=본보기 사례)를 소개한 내용 -.HPMS : Highway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2) 일본의 인프라 분야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 : 아날로그→디지털화 □ 기타 내용 1) 기획 시리즈 : 도로정책 성과지표(=도로정책 성과지표 개요) 2) 간추린 소식 : 위험도로∙병목지점 개선 7단계 기본계획(2023~2027) 확정 3) 용어해설 : 메타버스(Metaverse) |
2. 정책 실명제>중점관리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대상사업 : 2022년 |
[ 정책명 ] : 전체내용 보기_중점관리 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molit.go.kr) □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 미래형 국토도시공간 실현을 위한 도시계획 체계 개편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 임대료 걱정없는 양질의 공공임대주택 50만호 공급 □ 전국도로 대상 디지털 도로대장 추진 □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 대구권 광역철도 1단계 □ 대덕특구 동측 진입로 도로개설사업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 동면-진천 도로건설공사 □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간 도로개설사업 □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 □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 세종-구리(안성-구리, 세종-안성) 고속도로 □ 신안-생비량 국도건설공사 □ 안심-하양 복선전철 □ 압해-화원 국도건설 사업 □ 울산농소-경주 외동 국도건설공사 □ 평택-오송2복선화 건설사업 □ 포천-화도 고속도록 민간투자사업 □ 벽지노선 지원사업 |
◈ 숫자로 보는 시장흐름
1. 거시경제 : 경제성장률, 1인당 국민 총소득, 환율, 물가, 실업률
1.1 경제성장률(실질 GDP) : -0.4%(2022년 4분기 기준)
1.2 1인당 국민 총소득(1인당 GNI) : 35,373.1 미국달러(2021년 기준)
1.3 환율(원/미국달러, 종가) : 1,299.50원(2023. 02. 17.), 전일대비 +14.70원
1.4 물가
-. 소비자 물가지수(2020년=100) : 110.11(2023. 01.), 전월 대비 +0.8%
-. 생산자 물가지수(2020년=100) : 108.91(2022. 12.), 전월 대비 -0.3%
1.5 실업률 : 3.6%(2023. 01.), 전월 대비 +0.6%
2. 인구 및 산업 부문 : 총인구, 경제활동 인구, 사업체 수, 종사자 수
2.1 총인구
-. 추계인구 : 51,558,034명(2023년 기준)
-. 주민등록인구 : 51,430,018명(2023년 01월 기준, 2022년 12월 대비 9,020명 감소)
-. 고령인구 비율(65세 이상) : 18.4%(2023년 기준, 전기 대비 +0.9%)
2.2 경제활동인구 : 28,673.9천명(2023. 01.), 전월 대비 287,000명 감소
2.3 사업체 수 : 1,865,536개(2020년 기준)
2.4 종사자 수 : 17,181,055명(2020년 기준)
3. 가계수지(가구당 월평균 수지, 도시 2인 이상 명목 기준) 부문 : 가구원수, 가구주 연령, 가계소득, 가계지출, 가계자산
3.1 가구원 수 : 2.98명(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01명 감소)
3.2 가구주 연령 : 52.56세(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2세 증가)
3.3 가계 소득 : 5,954,353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11,390원 감소)
3.4 가계 지출 : 4,605,015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283,422원 증가)
3.5 가계 자산 : 54,77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519만원 증가)
3.6 가계 부채 : 9,170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369만원 감소)
3.7 가계 순자산 : 45,60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150만원 증가)
4. 금융 및 금리 부문 : 종합주가지수, 기준금리, 1금융권 금리
4.1 기준금리
-. 한국 : 3.50%(2023. 02. 15.)
-. 미국 : 4.75%(2023. 02.)
4.2 은행예금 금리(예금은행 수신금리) : 4.22%(2022년 12월 기준)
4.3 일반대출 금리(예금은행 대출금리) : 5.56%(2022년 12월 기준)
4.4 종합주가지수
-. 코스피 : 2,431.91(2023. 03. 08. 전일대비 -1.28%)
-. 코스닥 : 813.95(2023. 03. 08. 전일대비 -0.22%)
5. 주택 및 토지 부문 : 거래현황, 인허가 및 착공현황
5.1 주택 및 토지 거래현황 증감률
-. 아파트 거래 증감률 : -49.23%(2022년 기준)
-. 주택 거래 증감률 : -46.76%(2022년 기준)
-. 순수토지 거래 증감률 : -28.92%(2022년 기준)
5.2 건축허가 증감률(전년대비) : + 3.6%(2022년 기준)
5.3 착공신고 증감률(전년대비) : -18.7%(2022년 기준)
5.4 준공 증감률(전년대비) : -11.2%(2022년 기준)
◈ 오늘의 특징주
상한가 달성 종목 해당일자 : 2023. 03. 08. 종가 기준 |
1. 한국 ANKOR유전 : 3연상 2. 레몬(화학) : 2연상, 유럽 2차 전지 관련 법안 발표, 2차 전지 관련주 급등 3. 경동인베스트(금융업) : 티나늄 광물 기대감 |
거래량 폭증 종목 해당일자 : 2023. 03. 08. 종가 기준 |
(코스피) 1. 한국 ANKOR유전 2. 삼성전자(전기/전자) : 3회 3. DB : DB하이텍이 팹리스 사업부를 물적분할 추진 소식 4. 태경비케이 : ? 5. 동일제강 : 실적개선 재무안전성 별5개 6. DB하이텍 : DB하이텍이 팹리스 사업부를 물적분할 추진 소식 (코스닥) 1. 국일제지(종이/목재) : 최대주주의 지분매각, 하한 근접 2. 골든센츄리 : 2회, 이솝과 2차 전지 분리막 사업 3. 소니드(화학) : 적자지속, 리튬 관련주로 급등(상한 근접) 4. 에스디생명공학 : 하한 5. MDS테크(소프트웨어) : 5회, 앤비디아 A100 판매에 따른 국내 챗GPT 관련주로 분류 6. 실리콘투(유통) : 중국양회로 K뷰티 기대, 기관 매수세 7. 레몬 : 전고체 배터리 수명 7배 확장, 상한 근접 8. 비케이홀딩스 : 낙폭 과대에 따른 저가매수세 유입, 급등락 후 무상감자 결정에 상한 근접 9. 코이즈(IT부품) : 2차 전지 소재공장 신설 10. 미래나노텍 : 3회, ? 상한 근접(포스코케미칼 수혜주?) 11. 엔투텍 : 2회, 리튬 관련주 지원앤에너지의 최대주주(=23.13%) 12. 모비데이즈(기타서비스) : 2회, 구글과 포괄적 사업 성장 파트너십 체결, 상승 13. 세종메디칼(의료/정밀기기) : ? 14. 포스코엠텍(금속) : 3회, 정부의 2차전지, 전기차 등의 신산업 규제 완화 소식에 2차 전지 관련주, 하락 15. 카나리아바이오(음식료/담배) : 3회, 바이오유럽 스프링 참여소식 16. 지투파워 : 원전주 급등에 따른 관련주 17. 휴림로봇(기계/장비) : 4회, 정부의 로봇산업 규제혁파에 따른 관련주 수혜 기대감, 하락 18. 부방 : 흑자전환 후 6거래일 연속 상승중 19. YTN : 지분 매각 이슈부각, 상한 근접 후에 급등 20. 뉴지랩파마 : 파산신청 피소, 하락 21. 모다이노침 : 2회, ?(=혼다의 전기차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소식, 소니납품사 합병으로 인한 관련주) 22. 모아데이타 : 로봇산업 규제혁파에 따른 기대 23. IMBC : ? 24. SM C&C(방송서비스) : 4회, 경영권 분쟁, 하락 25. 꿈비 : 저출산 정책 관련주, 미혼 청년 75% 이상 결혼 계획있다는 조사결과로 강세 |
◈ 맺음말
이상과 같이 03월 08일자 투자공부자료를 정리했으며, 다음은 03월 09일자를 정리하여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03. 09...블로그 작성자 올림_rev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