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한-리투아니아 교통 인프라 협력 강화
배포일자 : 2023. 04. 18.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4월 18일 방한 중인 마리우스 스쿠오디스 리투아니아 교통통신부 장관과 만나 교통 정책 및 모빌리티 혁신에 대한 비전을 논의하고 양국 정부의 교통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 리투아니아 측 참석자 : 교통통신부 장관, 주한리투아니아대사, 교통통신부 차관 등 스쿠오디스 장관은 “리투아니아의 교통부문 GDP 비중이 약 12% 수준으로 유럽국가 평균 대비 2배 수준으로 높은 편으로, 기후변화와 친환경 트렌드에 대응하여 교통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특히, “해상교통 개선을 항만공사, 해상풍력 확대, 핀란드와 발트3국을 연결하는 철도프로젝트 등 다양한 교통인프라 사업을 추진할 계획”임을 밝히면서,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및 정부 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원희룡 장관은 구체적인 사업정보가 리투아니아 측으로부터 공유된다면, 철도공단, 항만공사 등 공공기관, 해외건설협회 등을 통한 우리 건설기업들이 개별 인프라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원 장관은 스쿠오디스 장관에게 “올해 서울에서 개최하는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6월), GICC(글로벌인프라협력컨퍼런스, 9월) 및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9월)에 참석을 요청하며, 교통 인프라 관련 각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한국과 리투아니아 간 구체적인 협력을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 하였다 내년부터 ITF 의장국이 되는 리투아니아와 스마트도로 등 교통분야 다자간 협력체계를 통해서도 다양한 협력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리투아니아와는 교통, UAM, 자율자동차, 드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번 면담을 계기로 민‧관이 하나의 팀이 되어 양국간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마리우스 스쿠오디스 교통통신부 장관은 한국은 교통 및 모빌리티 혁신 분야에 있어서 선도국가라면서 한국과의 지속적인 협력관계가 이어지기를 바란다라고 밝히며 크게 환영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인프라 분야 수출 활성화를 위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수주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특히, 교통, 모빌리티 분야의 실질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위급 인사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2. 단국대(천안), 부경대를 지역 혁신거점으로 조성
배포일자 : 2023. 04. 18.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 2023년 캠퍼스 혁신파크 신규 사업 후보지 선정 발표 -산학협력 ‧ 기업지원 등 실적과 역량 기반으로 지역 내 창업생태계 구축 |
3. 지역별 성장전략, 지역개발사업 공모로 적극 지원한다
배포일자 : 2023. 04. 18.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 지역별 특화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지자체의 자율성 강화 -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연계를 통해 예산지원범위 확대 가능 - 기반시설 설치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비 최대 100억원 지원 - 6월 13일까지 지역개발정보시스템(rdis.or.kr)을 통해 공모접수 |
4. ‘리츠’ 시장대응력 높이고 규제 손질한다
배포일자 : 2023. 04. 18.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국토교통부는 현행 부동산투자회사(리츠) 관리/감독체계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실질적으로 투자자를 보호하고 리츠업체 부담도 줄일 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일반 국민의 부동산 투자기회를 확대하고 부동산에 대한 건전한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2001년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리츠 제도를 도입한 이래 리츠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운영 중인 리츠 수 증가 등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투자대상 다변화**, 해외자산 투자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현행 리츠 관리 감독체계는 리츠 시장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형식적인 검사와 사후 처벌 위주 관리라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 이에 현행 관리 감독체계를 ‧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개편할 예정이다. ① 사후관리체계에서 사전관리체계로 전환 * 리츠 업무매뉴얼 배포 공시 보고사항 사전안내 법령해석 위반사례 검색창구 마련 ② 전수검사를 중요 사항 중심 선별검사로 전환하고, 형식적 검사 방식에서 실질적 검사방식으로 전환 * 투자자 보호와 직결된 사항 위주로 현장검사 공시 보고사항 간소화 및 간편화 ③ 제재 체계 합리화 *현행 형사처벌 규정의 경중을 고려하여 경미한 사항은 과태료로 전환 적극 검토 이러한 체계 개편을 뒷받침하기 위해 「리츠 관리 감독체계 개편을 위한 민관 합동 TF( ‘ TF’) 이하 리츠 관리체계 개편 」를 구성하고 4월 18일 오후 2시 한국리츠협회(서울 여의도)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1월에 발표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리츠 경쟁력 강화방안” 중 리츠 검사체계를 “처벌에서 계도 중심으로 전환”한다는 내용 등의 후속 조치로서, 국토교통부 담당부서와 법률 회계 금융 부문 ‧ ‧ 민간전문가, 리츠협회 등 리츠업계가 함께 모여 리츠 관리감독체계 개편에 대한 ‧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며 논의 과정에서 , 투자자의 의견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토지정책관은 리츠 시장이 양적으로 성장하고 투자 “ , 대상도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현행과 같은 예산 인력 투입 중심 관리 감독 ‧ 방식은 비효율적” , 이라면서 리츠 관리체계 개편 에서의 논의내용을 토대로 “ TF 상반기 중 리츠 관리‧감독체계 개편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며 현재 , 고도화 작업(’22~’23 ) 년 중인 리츠 정보시스템도 리츠 관리 감독업무 ‧ 에 신속하게 접목해나갈 계획 |
정책정보(=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정책 브리핑 주요내용 : 2023년 2월호
배포일자 : 2023. 02. 28. |
□ 이슈&칼럼 : 간선도로 기능 제고를 위한 도로부문의 향후 투자방향 1) 국가 간선도로망을 지속 확충하여 1970년 대비 2019년 기준으로 지역간 이동시간 45% 개선 성과달성 2) 도시부 혼잡으로 인한 간선도로 기능악화 심화 중 3) 향후 도로부문의 투자방향 : 지정국도와 지선국도 사업을 향후 도로건설 투자정책 수립 시 적극 발굴필요 4) 투자량에 비해 효율성(=올바른 일을 하는 것)을 극대화하는 데에 지정국도와 지정간선이 유용도구가 됨 □ 해외정책동향 1) 스웨덴의 수도권 지하도록 : 스톡홀름 바이패스 -.경제성 분석을 넘어서 비계량 영향요인을 대안으로 선정하여 결정된 성공사례 -.터널의 안전 확보를 위한 방재계획 : 24시간 모니터링, 자기대피, 환기시설, 고용량 배수시스템, 고정소방시스템 -.시사점 : 지하도로의 편익 산정을 넘어 지상공간활용성, 거주환경개선 등의 계량화되지 않는 요인들을 사업결정에 반영 필요 2) 지하도로가 가져올 미래 : 호주 WestConnex 사례를 중심으로 -.지하도록 개념 및 필요성 -.호주웨트커넥스 프로젝트의 부문별 효과 및 프로젝트에 대한 비판 -.국내 지하도로 개발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 기타 내용 1) 기획 시리즈 : 도로 이동성 성과지표 2) 간추린 소식 : 국토부-서울시-한국도로공사, 경부지하고속도록 선설/연계 교통망 구축 협약 체결 3) 용어해설 : 지정국도 & 지선국도 |
2. 정책 브리핑 주요내용 : 2023년 1월호
배포일자 : 2023. 01. 31. |
□ 이슈&칼럼 : 도로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1) 2023년 도로국 업무계획 -.정책비전 : 디지털 융복합 미래형 도로 -.정책방향 :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도로의 역할 강화 2)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모빌리티 혁신도로 4) 차량 번호판 영상 인식을 통한 무정차 통행료 납부 5) 디지털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수립∙시행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도로시설을 디지털로 전환해야 하는 깊이와 폭이 달라질 것 -.실물을 가상 세계에 3차원 모델로 구현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 6) 도심 교통정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지하 고속도록 -.경부, 경인,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의 정체 문제 : 수평적 도로 확장이 불가능→지하 고속도로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지하화로 인한 심리적 부담과 폐쇄감을 해소할 다양한 방안 마련 필요 □ 해외정책동향 1) 국가 차원의 도로 정보 관리 및 활용 -.도로 건설 대비 유지관리에 대한 투자비율 증가에 대한 미국의 HPMS 사례(=본보기 사례)를 소개한 내용 -.HPMS : Highway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2) 일본의 인프라 분야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 : 아날로그→디지털화 □ 기타 내용 1) 기획 시리즈 : 도로정책 성과지표(=도로정책 성과지표 개요) 2) 간추린 소식 : 위험도로∙병목지점 개선 7단계 기본계획(2023~2027) 확정 3) 용어해설 : 메타버스(Metaverse) |
3. 정책 실명제>중점관리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대상사업 : 2022년 |
[ 정책명 ] : 전체내용 보기_중점관리 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molit.go.kr) □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 미래형 국토도시공간 실현을 위한 도시계획 체계 개편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 임대료 걱정없는 양질의 공공임대주택 50만호 공급 □ 전국도로 대상 디지털 도로대장 추진 □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 대구권 광역철도 1단계 □ 대덕특구 동측 진입로 도로개설사업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 동면-진천 도로건설공사 □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간 도로개설사업 □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 □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 세종-구리(안성-구리, 세종-안성) 고속도로 □ 신안-생비량 국도건설공사 □ 안심-하양 복선전철 □ 압해-화원 국도건설 사업 □ 울산농소-경주 외동 국도건설공사 □ 평택-오송2복선화 건설사업 □ 포천-화도 고속도록 민간투자사업 □ 벽지노선 지원사업 |
◈ 숫자로 보는 시장흐름
1. 거시경제 : 경제성장률, 1인당 국민 총소득, 환율, 물가, 실업률
1.1 경제성장률(실질 GDP) : -0.4%(2022년 4분기 기준)
1.2 1인당 국민 총소득(1인당 GNI) : 35,373.1 미국달러(2021년 기준)
1.3 환율(원/미국달러, 종가) : 1,317.50원(2023. 04. 18.), 전일대비 -2.50원
1.4 물가
-. 소비자 물가지수(2020년=100) : 110.11(2023. 01.), 전월 대비 +0.8%
-. 생산자 물가지수(2020년=100) : 108.91(2022. 12.), 전월 대비 -0.3%
1.5 실업률 : 3.6%(2023. 01.), 전월 대비 +0.6%
2. 인구 및 산업 부문 : 총인구, 경제활동 인구, 사업체 수, 종사자 수
2.1 총인구
-. 추계인구 : 51,558,034명(2023년 기준)
-. 주민등록인구 : 51,430,018명(2023년 01월 기준, 2022년 12월 대비 9,020명 감소)
-. 고령인구 비율(65세 이상) : 18.4%(2023년 기준, 전기 대비 +0.9%)
2.2 경제활동인구 : 28,673.9천명(2023. 01.), 전월 대비 287,000명 감소
2.3 사업체 수 : 1,865,536개(2020년 기준)
2.4 종사자 수 : 17,181,055명(2020년 기준)
3. 가계수지(가구당 월평균 수지, 도시 2인 이상 명목 기준) 부문 : 가구원수, 가구주 연령, 가계소득, 가계지출, 가계자산
3.1 가구원 수 : 2.98명(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01명 감소)
3.2 가구주 연령 : 52.56세(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2세 증가)
3.3 가계 소득 : 5,954,353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11,390원 감소)
3.4 가계 지출 : 4,605,015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283,422원 증가)
3.5 가계 자산 : 54,77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519만원 증가)
3.6 가계 부채 : 9,170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369만원 감소)
3.7 가계 순자산 : 45,60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150만원 증가)
4. 금융 및 금리 부문 : 종합주가지수, 기준금리, 1금융권 금리
4.1 기준금리
-. 한국 : 3.50%(2023. 02. 15.)
-. 미국 : 4.75%(2023. 02.)
4.2 은행예금 금리(예금은행 수신금리) : 4.22%(2022년 12월 기준)
4.3 일반대출 금리(예금은행 대출금리) : 5.56%(2022년 12월 기준)
4.4 종합주가지수
-. 코스피 : 2,571.09(2023. 04. 18. 전일대비 -0.19%)
-. 코스닥 : 909.02(2023. 04. 18. 전일대비 -0.05%)
5. 주택 및 토지 부문 : 거래현황, 인허가 및 착공현황
5.1 주택 및 토지 거래현황 증감률
-. 아파트 거래 증감률 : -49.23%(2022년 기준)
-. 주택 거래 증감률 : -46.76%(2022년 기준)
-. 순수토지 거래 증감률 : -28.92%(2022년 기준)
5.2 건축허가 증감률(전년대비) : + 3.6%(2022년 기준)
5.3 착공신고 증감률(전년대비) : -18.7%(2022년 기준)
5.4 준공 증감률(전년대비) : -11.2%(2022년 기준)
◈ 오늘의 특징주
상한가 달성 종목 해당일자 : 2023. 04. 18. 종가 기준 |
(코스피) 1. 에스엠벡셀(운수장비) : 상한 2. 더메디팜 : 상한 3. 이화산업 : 상한 (코스닥) 1. 이브이첨단소재(IT부품) : 상한 2. 티에스아이 : 상한 3. 유일에너테크 : 상한 4. 이화전기(IT부품) : 2연상, 상한 5. 선바이오(제약) : 2연상, 상한 6. 크리스탈신소재 ; 상한 7. 모베이스전자 : 상한 8. 초록뱀이엔엠 : 상한 9. 비츠로시스 : 상한 |
거래량 폭증 종목 해당일자 : 2023. 04. 18. 종가 기준 |
(코스피) 1. 이아이디 : 7회, 미국 네바다 주에 리듐 광산사업 추진, 상승 2. 조일알미늄 : 3회, 미국의 중국산 알루미늄 소재 규제에 따른 긍정적 영향, 큰폭상승 3. 대한전선 : 5회, 한전이 영국 에너지 장관과 신규 원전사업 참여 방안을 논의한다는 소식, 보합상승 4. 한국Ankor유전 : 6회, 하락 5. 포스코인터네셔널 : 3회, 1분기 호실적 전망, 보합상승 6. 다이나믹디자인 : 2회, 상한근접 7. 에스엠벡셀(운수장비) : 2회, 상한 8. 더메디팜 : 상한 9. 삼성전자(전기/전자) : 7회, 보합상승 10. 대유플러스 : 보합상승 11. 애경케미칼 : 소폭상승 12. 이엔플러스 : 3회, 자체 개발한 전극 양산품 공급 개시, 큰폭하락 13. 두산에너빌리티 : 2회, 상승 14. 와이투솔루션 : 큰폭상승 15. 백광산업 : 큰폭상승 (코스닥) 1. 이트론(정보기기) : 9회, 가상화 VDI 솔루션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등록, 상한근접 2. 크리스탈신소재 ; 상한 3. 포스코DX : 3회, 상승 4. 이화전기(IT부품) : 4회, 계열사(=이아이디) 제3자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지분취득(=250억원) 예정, 상한 5. 소니드 : 큰폭상승 6. 레이크머터리얼스 : 3회, 상한근접 7. 이스트아시아홀딩스 : 상승 8. 동국산업 : 상한근접 9. 오가닉티코스매틱 : 6회, 영업손실로 적자전환+삼성SDI 관련주 동반상승, 보합상승 10. HLB바이오스텝 : 큰폭상승 11. 헝성그룹 : 상승 12. 엔투텍 : 2회, 상승 13. 이브이첨단소재(IT부품) : 2회, 상한 14. 셀루메드 : 상한근접 15. 우리기술 : 2회, 소폭하락 16. 엠피대산 : 2회, 보합하락 17. 모베이스전자 : 상한 18. 에이비프로바이오 : 상승 19. 에이티세미콘 : 하한근접 20. 초록뱀컴퍼니 : 큰폭상승 21. 포스코엠텍 : 3회, 소폭하락 22. 진매트릭스 : 3회, 소폭상승 23. 케이피엠테크(화학) : 3회, ?(=비트코인 3만달러 돌파 소식+당뇨 치료제+2차전지용 파우치 필름 생산 기업 지분보유 ?), 한일진공+케이피엠테크+텔콘RF제약은 순환출자 구조로 되어있음, 보합하락 24. 실리콘투 : 큰폭상승 25. 엘컴텍 : 소폭하락 26. 신라젠 : 상승 27. 휴마시스 : 하락 28. 티에스아이 : 상한 |
◈ 맺음말
이상과 같이 04월 18일자 투자공부자료를 정리했으며, 다음은 4월 19일자를 정리하여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04. 19...블로그 작성자 올림_rev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