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준비활동

단독 주택용 디지털 도어락 선정 및 셀프시공 공구, [생활 터전 짓기 073. 단독주택 리모델링 2층 현관문 도어락 설치공사 (1편)]

반응형

 

◈ 주택 2층 디지털 도어락 설치작업 구상

1.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하기 위한 환경여건

1) 생활속의 편리함과 다양한 보안기능으로 인해 이제는 출입문에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 되었을 정도입니다.

2) 화면의 ①번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리모델링 과정에서 현관문을 교체했기 때문에 디지털 도어락을 새로 설치해야 했습니다.

3) 하지만 설치해야 할 현관문이 외부에 노출(=화면의 ②번 참고)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빗물에 의한 기기고장이 예상되는 상태였으므로 방수기능이 있는 디지털 도어락을 찾는 것이 우선과제였습니다.

4) 현관문 상단에는 차양막(=화면의 ③번, 폴리카보네이트)을 설치하여 빗물이 지속해서 대량으로 디지털 도어락에 영향을 주는 것은 회피하도록 했습니다.

 

2. 방수기능이 있는 디지털 도어락의 선정

1) 제법 많은 시간을 투입하면서 어렵사리 생활방수가 가능한 디지털 도어락(=화면의 ①번)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방수기능이 필숭이긴 하지만 디자인과 성능도 중요하게 봐야했거든요...^^

2) 화면의 ②번과 같이 신뢰성 검사자료를 함께 제시하면서, 단순하게 홍보만하고 끝내지 않고 증명자료를 제시하니까 훨씬 신뢰감이 오더군요.(외부에 노출된 단독주택에도 디지털 도어락 설치가 가능하다고 확신하는 순간이었습니다...^^)

3) 화면의 ③번에서 보이듯 ‘실제 가혹한 환경 하에서 정상작동 여부를 시험’하는 방수시험을 통과한 제품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다 염수부분시험(=현재 위치가 바닷가 주변입니다...^^)에서도 정상작동이었다고 하니 더욱 다행입니다. 

4) 화면의 ④번은 스마트폰을 통해 출입문 개폐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유익한 기능이라는 생각은 들었으나 아쉽게도 옵션으로 제공되는 기능이라서 포기했습니다.(=제가 디지털에는 겨우 적응했지만 스마트한 세상에는 아직까지 도달하지 못한 듯 합니다...^^;;)

 

◈ 디지털 도어락 설치준비 작업

1. 디지털 도어락 설치 개념

1) 화면의 ①번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선정된 방수형 디지털 도어락을 화면의 ②번 위치에 설치하는 작업이 되겠습니다.(표현으로만 보기에는 어려움이 없는 단순한 작업같이 보이는데, 처음 셀프로 설치를 해보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고생을 한 것같습니다...^^::)

2) 디지털 도어락이 현관문의 내부와 외부를 직결하여 부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화면의 ②번 위치에 타공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3) 화면의 ③번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현관문의 소재가 철재로 되어있고, 특히 현관문의 구조로 인해서 외판과 내판의 두 군데를 같은 위치에 타공을 해야 하므로, 타공 위치가 고도(?...ㅋㅋ)의 정확도를 요구하게 됩니다.

4) 참고로 해당 디지털 도어락의 타공 크기는 지름 32mm의 원형 홈을 뚫도록 되어 있었고, 철재를 뚫을 수 있는 별도의 전용공구(=철재 가공이 가능한 재료의 홀쏘)가 필요했습니다.

 

2. 디지털 도어락 설치에 필요한 공구

1) 디지털 도어락은 강도가 높은 철재 현관문에 위치가 정확하게 설치해야 합니다. 전기장치와 기구적인 장치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예민한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2) 우선 그에 맞는 작업을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 바와 같이 철재 현관문에 타공을 하기위한 홀쏘가 필수이며, 해당 홀쏘는 철재를 가공하는데 문제가 없는 재료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3) 또한 홀쏘를 이용하여 타공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회전력을 갖춘 전동드릴이 필요합니다. 그에 부합하는 전동드릴은 10.8v 급 이상이면 무리가 없습니다.

4) 그리고 위쪽 화면의 우측에 ‘레이저 레벨기’를 언급했습니다만, 현관문의 문틀이 잘못 설치된 경우 외에는 레이저 레벨기까지 필요한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레이저 레벨기가 필요했던 이유는 다음 게시글에서 언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 디지털 도어락 조립·설치 절차서

1) 디지털 도어락은 전기적 장치와 기구적 장치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상호 간에 부품들이 연계하여 작동합니다. 그로 인해 조립·설치과정이 제법 복잡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립·설치 과정이 다소 복잡하긴 하지만, 제품의 포장박스에 동봉된 시공 절차서에 따라서 차분하게 시공을 하면 충분히 셀프시공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2) 디지털 도어락은(=화면의 ①번)은 프론트 바디(=현관문 외부에 설치)와 메인바디(=현관문 내부에 설치), 모티스(=실질적인 잠금장치, 프론트와 메인바디 사이에 삽입), 스트라이크(=현관문 문틀에 설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셀프로 조립·시공하는 데는 시공지본(=화면의 ②번)이 가장 중요합니다. 화면의 ③번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타공할 크기와 위치까지 1:1 비율로 도안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시공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복잡해 보이는 조립 절차도 그림과 글자로 설명이 매우 잘 되어 있어서 차분하게 읽어면서 그대로 따라하게 되면 문제가 일어날 일은 거의 없습니다.

4) 조립이나 설치 작업의 정확도가 떨어졌다간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서 원인을 찾는데 적지 않은 고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조립·설치 과정에서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품은 모티스(=화면의 ④번)와 스트라이크(=화면의 ⑤번)가 되겠습니다. 해당 부품의 조립과 설치 과정에서 겪어던 실패사례 등은 다음 게시글에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맺음말

이상과 같이 2층 현관문 디지털 도어락 설치작업에 대한 작업구상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다음은 2층 현관문 디지털 도어락 설치작업에 대한 시공 시에 유의사항과 소요비용을 집계하여 내용을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 08. 19....블로그 작성자 올림_rev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