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10일 수서역 GTX-A 공사현장 및 통복터널 사고 후속조치 현황 점검
배포일자 : 2023. 02. 10.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월 10일 GTX-A 수서역 현장을 방문하여 GTX-A 공사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24년 초 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어 차관은 “GTX-A가 개통되면 GTX-A와 SRT가 공유하는 수서∼동탄 구간에서 철도 운행량이 현재보다 2배 증가하게 된다”면서, “GTX-A가 적시에 개통되도록 총력을 다하는 한편, 개통 초기부터 철도 운행량 증가에 따른 승객의 불편이 없도록 역사시설물 배치·관리, 승객 동선관리 및 관제시스템 구축 등 사전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당부하였다. 이어, 한국철도공사와 SR로부터 통복 터널 단전사고의 후속조치 현황을 보고받은 후, “터널 하자보수 공사 관리의 부실로 103대의 열차 운행에 차질을 빚고, 27편성의 SR 차량이 손상되어 많은 철도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었다고 지적하면서, 향후 터널공사·관리 등 철도시설 유지관리를 보다 철저히 함으로써 다시는 유사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하였다. 마지막으로 어 차관은 철도건설 공사 및 시설 유지관리시 “시공사, 철도운영기관, 국가철도공단은 협업을 강화하여 완벽한 철도 안전체계를 구축하고 국민에게 안전하고 신뢰받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2. 10일 수도권 동북권(구리·남양주) 지역 광역교통개선방안 논의
배포일자 : 2023. 02. 10.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이성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은 2월 10일(금) 서울에서 수도권 동북권 지역의 광역교통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도권 동북권 광역 교통정책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수도권 동북권(구리·남양주) 지역은 작년 10월 발표한 「신도시 등 광역교통 개선 추진방안」에 남양주 진건지구, 구리 갈매지구 등 4개 지구가 집중관리지구로 선정된 만큼 신속한 광역교통 개선이 필요한 대표적인 지역으로, 이번 간담회에는 구리·남양주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경기도시공사(GH), 한국교통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지역 광역교통 관련 애로사항 및 건의 사항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하였다. 이 위원장은 “구리 및 남양주 지역은 다수 개발사업이 집중된 만큼 전체를 조망하지 못하고, 개별 사업지구 단위별로 마련된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의도한 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을 개연성이 크다”라고 지적하면서, “이번 간담회를 통해 수도권 동북권 지역의 개발사업 현황을 짚어 보고, 도로·철도·대중교통 등 교통 전반의 수단을 총망라하여 해당 권역 주민의 출·퇴근 편의 제고, 나아가 광역교통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특히, 해당 지자체에서 건의한 철도(역) 신설·연장 및 도로·교량 개선사업 등에 대해서도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교통전문가 등과 함께 충분한 검토를 진행하여 사업의 타당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 위원장은 “수도권 동북권 주민의 출·퇴근 등 광역교통 불편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언급하면서, “수도권 동북권 지역의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장기적 관점의 대형 사업도 필요하지만, 현재 주민들이 당면하는 광역교통 애로사항 해소도 중요한 과제인 만큼 현재 진행 중인 광역교통 보완대책도 대광위와 협력하여 조속하게 수립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 정책정보(=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정책 브리핑 주요내용 : 2023년 1월호
배포일자 : 2023. 01. 31.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도로정책 브리프(2023년 1월호) 정책정보(molit.go.kr) □ 이슈&칼럼 : 도로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1) 2023년 도로국 업무계획 -.정책비전 : 디지털 융복합 미래형 도로 -.정책방향 :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도로의 역할 강화 2)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모빌리티 혁신도로 4) 차량 번호판 영상 인식을 통한 무정차 통행료 납부 5) 디지털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수립∙시행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도로시설을 디지털로 전환해야 하는 깊이와 폭이 달라질 것 -.실물을 가상 세계에 3차원 모델로 구현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 6) 도심 교통정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지하 고속도록 -.경부, 경인,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의 정체 문제 : 수평적 도로 확장이 불가능→지하 고속도로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지하화로 인한 심리적 부담과 폐쇄감을 해소할 다양한 방안 마련 필요 □ 해외정책동향 1) 국가 차원의 도로 정보 관리 및 활용 -.도로 건설 대비 유지관리에 대한 투자비율 증가에 대한 미국의 HPMS 사례(=본보기 사례)를 소개한 내용 -.HPMS : Highway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2) 일본의 인프라 분야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 : 아날로그→디지털화 □ 기타 내용 1) 기획 시리즈 : 도로정책 성과지표(=도로정책 성과지표 개요) 2) 간추린 소식 : 위험도로∙병목지점 개선 7단계 기본계획(2023~2027) 확정 3) 용어해설 : 메타버스(Metaverse) |
2. 정책 실명제>중점관리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대상사업 : 2022년 |
[ 정책명 ] : 전체내용 보기_중점관리 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molit.go.kr) □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 미래형 국토도시공간 실현을 위한 도시계획 체계 개편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 임대료 걱정없는 양질의 공공임대주택 50만호 공급 □ 전국도로 대상 디지털 도로대장 추진 □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 대구권 광역철도 1단계 □ 대덕특구 동측 진입로 도로개설사업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 동면-진천 도로건설공사 □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간 도로개설사업 □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 □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 세종-구리(안성-구리, 세종-안성) 고속도로 □ 신안-생비량 국도건설공사 □ 안심-하양 복선전철 □ 압해-화원 국도건설 사업 □ 울산농소-경주 외동 국도건설공사 □ 평택-오송2복선화 건설사업 □ 포천-화도 고속도록 민간투자사업 □ 벽지노선 지원사업 |
◈ 숫자로 보는 시장흐름
1. 거시경제 : 경제성장률, 1인당 국민 총소득, 환율, 물가, 실업률
1.1 경제성장률(실질 GDP) : -0.4%(2022년 4분기 기준)
1.2 1인당 국민 총소득(1인당 GNI) : 35,373.1 미국달러(2021년 기준)
1.3 환율(원/미국달러, 종가) : 1,220.3원(2023. 02. 02.)
1.4 물가
-. 소비자 물가지수(2020년=100) : 110.11(2023. 01.)
-. 생산자 물가지수(2020년=100) : 108.91(2022. 12.)
1.5 실업률 : 3%(2022. 12.)
2. 인구 및 산업 부문 : 총인구, 경제활동 인구, 사업체 수, 종사자 수
2.1 총인구
-. 추계인구 : 51,558,034명(2023년 기준)
-. 주민등록인구 : 51,430,018명(2023년 01월 기준, 2022년 12월 대비 9,020명 감소)
-. 고령인구 비율(65세 이상) : 18.4%(2023년 기준, 전기대비 +0.9%)
2.2 경제활동인구 : 28,673.9천명(2022. 12.)
2.3 사업체 수 : 1,865,536개(2020년 기준)
2.4 종사자 수 : 17,181,055명(2020년 기준)
3. 가계수지(가구당 월평균 수지, 도시 2인 이상 명목 기준) 부문 : 가구원수, 가구주 연령, 가계소득, 가계지출, 가계자산
3.1 가구원 수 : 2.98명(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01명 감소)
3.2 가구주 연령 : 52.56세(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2세 증가)
3.3 가계 소득 : 5,954,353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11,390원 감소)
3.4 가계 지출 : 4,605,015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283,422원 증가)
3.5 가계 자산 : 54,77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519만원 증가)
3.6 가계 부채 : 9,170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369만원 감소)
3.7 가계 순자산 : 45,60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150만원 증가)
4. 금융 및 금리 부문 : 종합주가지수, 기준금리, 1금융권 금리
4.1 기준금리
-. 한국 : 3.50%(2023. 01.)
-. 미국 : 4.75%(2023. 02.)
4.2 은행예금 금리(예금은행 수신금리) : 4.22%(2022년 12월 기준)
4.3 일반대출 금리(예금은행 대출금리) : 5.56%(2022년 12월 기준)
4.4 종합주가지수
-. 코스피 : 2,480.40(2023. 02. 03. 전일대비 +0.47%)
-. 코스닥 : 766.79(2023. 02. 03. 전일대비 +0.28%)
5. 주택 및 토지 부문 : 거래현황, 인허가 및 착공현황
◈ 오늘의 특징주
상한가 달성 종목 해당일자 : 2023. 02. 10. 종가 기준 |
1. 태양금속우(운수장비) 2. SM C&C(방송서비스) 3. 꿈비(기타제조) : 2연상 4. 루트로닉3우C(의료/정밀기기) : 2연상 5. 메디톡스(제약) |
거래량 폭증 종목 해당일자 : 2023. 02. 10. 종가 기준 |
1. 아남전자(전기/전자) : 2회 2. SM C&C(방송서비스) 3. SM Life Design(출판/매체복제) 4. 웅진(서비스업) : 2회 5. 오가닉티코스메틱 : 2회 6. 코맥스(통신장비) : 2회 7. KEC(전기/전자) : 2회 8. 오픈베이스(컴퓨터서비스) : 2회 9. 에이트원(출판/매체복제) : 2회 10. 골든센츄리 : 4회 11. SK증권(증권) : 8회 12. 휴스틸(철강/금속) 13. 쌍용정보통신((컴퓨터서비스) 14. 유니온커뮤니티(일반전기전자) |
◈ 맺음말
이상과 같이 2월 10일자 투자공부자료를 정리했으며, 다음은 2월 13일자를 정리하여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02. 13...블로그 작성자 올림_rev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