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21일 민·관 합동 간담회 열고 공항분야 해외진출 현황 및 전략 논의
배포일자 : 2023. 02. 21.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어명소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2월 21일(화) 오후 국토발전전시관에서 공항분야 6개 공공기관 및 5개 공항 건설ㆍ설계분야 민간기업*을 만나 공항건설·운영분야 해외진출 추진현황과 계획을 점검하고,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 (공공기관) 인천·한국공항공사, 해외건설협회, KIND, KOTRA, 한국수출입은행 (민간기업) 삼성물산, DL이앤씨,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어 차관은 “해외공항 개발은 철도ㆍ도로에 이은 3대 인프라 시장*으로, 항공수요가 회복되면서 그간 중단되었던 각 국의 공항개발사업이 재개됨에 따라 신규 공항사업 투자도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정부-공공기관-민간업계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외공항 건설·운영사업을 수주하여 새로운 경제성장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철도) 5조4,700억$, (도로) 2조2,500억$, (공항) 8,265억$ 순(GlobalData, ’20) 이날 간담회에서는 폴란드 신공항 건설사업, 쿠웨이트 공항 위탁운영사업, 라오스 루앙프라방 공항 운영사업 등 주요 사업의 추진현황ㆍ계획을 점검하고, 정부 주도 수주지원 활동 강화, 금융지원 다각화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어 차관은 “고위급 수주지원단 파견, 해외공항개발 추진 협의회 상시 운영, 국제협력 네트워크 확대 등 전담지원 체계를 가동하고, 공항별로 사업여건을 분석하여 맞춤형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어 차관은 “금융지원ㆍ제도개선 등 민간업계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관계기관과 조속히 협의하겠다”라고 말하면서, “공공기관과 민간업계도 우리나라 항공산업 발전과 경제성장에 기여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함께 해외진출에 힘써줄 것”을 당부하였다. |
2.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 첫 걸음...46개社 출사표
배포일자 : 2023. 02. 21.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월 22일(수) 오전 10시,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참여기업들과 협약식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 1단계(`23.8∼‘24.12) : 개활지(전남 고흥), 2단계(`24.7∼25.6) : 도심(수도권) 이번 협약식에는 국토교통부(주최기관) 어명소 2차관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주관기관) 원장, 통합 운영 실증에 참가하는 7개 컨소시엄의 분야별(운항·교통관리·버티포트) 주관기업 대표들과 단일분야 실증에 참가하는 5개 컨소시엄·기업의 주관기업 대표들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그랜드챌린지에 참여하는 컨소시엄·기업별로 구체적인 실증 시기와 실증에 사용되는 기체 등을 확정하고, 참여기업의 역할과 의무를 규정하는 등 실증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의미가 있다. 각 컨소시엄과 기업들은 상용화 단계에 적용할 운영 시나리오에 따라 운항자, 교통관리 사업자, 버티포트 운영자 간의 통합운용 안정성을 실증하고 도심 진입범위를 결정하기 위한 소음 등도 측정할 예정이다. 해외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그랜드챌린지를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추진하고 있는 실증사업들과 함께 세계 주요 실증사업*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에 걸맞게 그랜드챌린지에서는 우리나라와 외국 선진국들의 우수한 기술들이 모두 모여 치열한 경쟁의 장이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 (韓) Grand Challenge(’23∼), (美) National Campaign(’18∼), (英) Future Flight Challenge(’20∼), (佛) Re.Invent Air Mobility Challenge(’24∼) 특히, 그랜드챌린지는 5G 등 상용통신망을 활용한 교통관리체계 구축, 상용화를 전제로 하는 통합운영체계 구축, 가상통합운영 시뮬레이터 활용 등은 전 세계 최초로 추진되고 있어 美 항공우주국(NASA) 등 외국에서도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또한, 내년에는 그랜드챌린지 2단계를 통해 도심(수도권)에서 실증을시작할 예정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도심 실증을 하는 미국·프랑스·영국(’24년) 등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 美 실증(National Campaign) 주관기관인 항공우주국(NASA)과 韓 실증 주관기관인 항공우주연구원(KARI)간 실증결과 공유 등을 위한 MOU 체결(’22.10) 이와 같은 우수한 실증 환경에 따라 상용화가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외국의 우수한 기체들도 그랜드챌린지에 다수 참가하게 되어 UAM 기체* 제작 기업들간의 자존심을 건 경쟁도 치열할 전망이다. * (미국) S4(Joby aviation), Alia 250(Beta technologies), (영국) VX4(Vertical aerospace), (독일) Prosperity(Autoflight), (캐나다) Journey(Jaunt) 등 어명소 국토교통부 2차관은 “UAM 시장 선점을 위한 선도국들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질 것으로, 우리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어 차관은 “ '25년 UAM 상용화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UAM 세계 시장 선도를 위해서는 안전성 확보와 미래 먹거리 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하면서, “이를 위해 정부는 민간기업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치면서 다양한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실험해 볼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실증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과감한 규제 특례를 담은 UAM 법 조속 제정, 차세대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R&D 추진 및 세계 표준 마련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 등 다각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고 밝혔다. |
3. 대광위-서울시, 9개 시내·마을버스 노선 신설·증차 등 합의
배포일자 : 2023. 02. 21.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보도자료 (molit.go.kr)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와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는 수도권 주민의 광역교통 편의 제고를 위해 구리 및 하남시에서 요청한 9개 시내버스 및 마을버스에 대한 노선 신설 및 운행경로 변경, 증차 건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 1. 출·퇴근 시 높은 버스혼잡도 개선 : 버스 증차 ] ① (구리 갈매지구) 시내버스 78번 2대 증차 ② (하남 감일지구) 시내버스 38번 2대 증차, 시내버스 33번·35번 각 1대 증차 ③ (하남 미사지구) 시내버스 87번 2대 증차, 시내버스 89번 2대 증차 * (87번) 기존 방이역(5호선) 경유 노선에서 오금역(3·5호선) 경유 노선으로 변경(89번) 감일지구 경유 노선으로 변경 ※ 추후 해당 버스 내 혼잡도 모니터링 후 필요시 추가 증차 추진 [ 2. 지구별 서울 내 주요 거점과의 연계성 강화 : 노선 신설 등 ] ① (구리 갈매지구) 시내버스 680번 노선 신설 → 군자역 연계 ② (하남 위례지구) 시내버스 A번 노선 신설 → 가락시장역 연계, 마을버스 B번 노선 신설 → 복정역 연계 |
◈ 정책정보(=국토교통부)로 보는 시장흐름
1. 정책 브리핑 주요내용 : 2023년 1월호
배포일자 : 2023. 01. 31. |
[ 요약내용 ] : 전체내용 보기_도로정책 브리프(2023년 1월호) 정책정보(molit.go.kr) □ 이슈&칼럼 : 도로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1) 2023년 도로국 업무계획 -.정책비전 : 디지털 융복합 미래형 도로 -.정책방향 :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으로서 도로의 역할 강화 2) 다양한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모빌리티 혁신도로 4) 차량 번호판 영상 인식을 통한 무정차 통행료 납부 5) 디지털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수립∙시행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도로시설을 디지털로 전환해야 하는 깊이와 폭이 달라질 것 -.실물을 가상 세계에 3차원 모델로 구현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 6) 도심 교통정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지하 고속도록 -.경부, 경인,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의 정체 문제 : 수평적 도로 확장이 불가능→지하 고속도로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지하화로 인한 심리적 부담과 폐쇄감을 해소할 다양한 방안 마련 필요 □ 해외정책동향 1) 국가 차원의 도로 정보 관리 및 활용 -.도로 건설 대비 유지관리에 대한 투자비율 증가에 대한 미국의 HPMS 사례(=본보기 사례)를 소개한 내용 -.HPMS : Highway Performance Monitoring System 2) 일본의 인프라 분야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 : 아날로그→디지털화 □ 기타 내용 1) 기획 시리즈 : 도로정책 성과지표(=도로정책 성과지표 개요) 2) 간추린 소식 : 위험도로∙병목지점 개선 7단계 기본계획(2023~2027) 확정 3) 용어해설 : 메타버스(Metaverse) |
2. 정책 실명제>중점관리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대상사업 : 2022년 |
[ 정책명 ] : 전체내용 보기_중점관리 대상사업 - 2022년 대상사업 (molit.go.kr) □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 미래형 국토도시공간 실현을 위한 도시계획 체계 개편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 임대료 걱정없는 양질의 공공임대주택 50만호 공급 □ 전국도로 대상 디지털 도로대장 추진 □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 대구권 광역철도 1단계 □ 대덕특구 동측 진입로 도로개설사업 □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 동면-진천 도로건설공사 □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간 도로개설사업 □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 서울도시철도 9호선 4단계 연장 □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 세종-구리(안성-구리, 세종-안성) 고속도로 □ 신안-생비량 국도건설공사 □ 안심-하양 복선전철 □ 압해-화원 국도건설 사업 □ 울산농소-경주 외동 국도건설공사 □ 평택-오송2복선화 건설사업 □ 포천-화도 고속도록 민간투자사업 □ 벽지노선 지원사업 |
◈ 숫자로 보는 시장흐름
1. 거시경제 : 경제성장률, 1인당 국민 총소득, 환율, 물가, 실업률
1.1 경제성장률(실질 GDP) : -0.4%(2022년 4분기 기준)
1.2 1인당 국민 총소득(1인당 GNI) : 35,373.1 미국달러(2021년 기준)
1.3 환율(원/미국달러, 종가) : 1,299.50원(2023. 02. 17.), 전일대비 +14.70원
1.4 물가
-. 소비자 물가지수(2020년=100) : 110.11(2023. 01.), 전월 대비 +0.8%
-. 생산자 물가지수(2020년=100) : 108.91(2022. 12.), 전월 대비 -0.3%
1.5 실업률 : 3.6%(2023. 01.), 전월 대비 +0.6%
2. 인구 및 산업 부문 : 총인구, 경제활동 인구, 사업체 수, 종사자 수
2.1 총인구
-. 추계인구 : 51,558,034명(2023년 기준)
-. 주민등록인구 : 51,430,018명(2023년 01월 기준, 2022년 12월 대비 9,020명 감소)
-. 고령인구 비율(65세 이상) : 18.4%(2023년 기준, 전기 대비 +0.9%)
2.2 경제활동인구 : 28,673.9천명(2023. 01.), 전월 대비 287,000명 감소
2.3 사업체 수 : 1,865,536개(2020년 기준)
2.4 종사자 수 : 17,181,055명(2020년 기준)
3. 가계수지(가구당 월평균 수지, 도시 2인 이상 명목 기준) 부문 : 가구원수, 가구주 연령, 가계소득, 가계지출, 가계자산
3.1 가구원 수 : 2.98명(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01명 감소)
3.2 가구주 연령 : 52.56세(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0.2세 증가)
3.3 가계 소득 : 5,954,353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11,390원 감소)
3.4 가계 지출 : 4,605,015원(2022년 3/4분기, 직전 분기 대비 283,422원 증가)
3.5 가계 자산 : 54,77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519만원 증가)
3.6 가계 부채 : 9,170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369만원 감소)
3.7 가계 순자산 : 45,602만원(2022년 기준, 전년도 대비 4,150만원 증가)
4. 금융 및 금리 부문 : 종합주가지수, 기준금리, 1금융권 금리
4.1 기준금리
-. 한국 : 3.50%(2023. 02. 15.)
-. 미국 : 4.75%(2023. 02.)
4.2 은행예금 금리(예금은행 수신금리) : 4.22%(2022년 12월 기준)
4.3 일반대출 금리(예금은행 대출금리) : 5.56%(2022년 12월 기준)
4.4 종합주가지수
-. 코스피 : 2,451.21(2023. 02. 17. 전일대비 -0.98%)
-. 코스닥 : 775.62(2023. 02. 17. 전일대비 -1.16%)
5. 주택 및 토지 부문 : 거래현황, 인허가 및 착공현황
5.1 주택 및 토지 거래현황 증감률
-. 아파트 거래 증감률 : -49.23%(2022년 기준)
-. 주택 거래 증감률 : -46.76%(2022년 기준)
-. 순수토지 거래 증감률 : -28.92%(2022년 기준)
5.2 건축허가 증감률(전년대비) : 4.05%(2021년 기준)
5.3 착공신고 증감률(전년대비) : 0.11%(2021년 기준)
5.4 준공 증감률(전년대비) : -16.30%(2021년 기준)
◈ 오늘의 특징주
상한가 달성 종목 해당일자 : 2023. 02. 21. 종가 기준 |
1. 비보존 제약(반도체) : 주사제 임상3상 모호한 발표로 급락후, 회복 2. 지니틱스(반도체) :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동맹에 따른 상승세(근접무선통신 방식 결제용 반도체 생산) 3. 디스플레이텍(IT부품) : 대기업의 본격적인 전기차 충전시장 투자소식->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지분보유 |
거래량 폭증 종목 해당일자 : 2023. 02. 21. 종가 기준 |
1. 삼부토건(건설업) : DYD 단독인수(부동산 개발업체) 이슈 2. MDS테크(소프트웨어) : 13회,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 삼성 ARM 인수 추진 이슈 3. 스튜디오산타크로스(오락문화) : 낙폭과대로 인한 기술적 반등(=장마감 후에 실적발표_적자) 4. 지니틱스(반도체) : 삼성페이와 네이버페이 동맹에 따른 상승세(근접무선통신 방식 결제용 반도체 생산) 5. 모아데이타(소프트웨어) : 윤대통령의 데이터 경제에 대한 중요성 강조(데이터 솔루션 개발업체) 6. KTis(서비스업) : 역대급 매출기록 7.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 선물 ETN : 7회 8. 셀바스헬스케어(정밀기기) : 2연상, HLB 물적분할 9. 하이스틸(철강/금속) : 철강수요 증대 및 업계 가격 줄인상 10. 디스플레이텍(IT부품) : 대기업의 본격적인 전기차 충전시장 투자소식->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지분보유 11. SM C&C(방송서비스) : SM엔터의 경영권 분쟁 이슈 12. 세동(운송장비/부품) : 자동차 도어용 부품제조, 실적 호조에 급등 13. 와이즈버즈(기타서비스) : 스냅챗(=증강현실 플랫폼 개발사) 공식 파트너사로 지정(국내 첫 선정) 14. 와이투솔루션(전기/전자) : 대기업의 본격적인 전기차 충전시장 투자소식에 따른 수혜주 15. 와이아이케이(반도체) : 2대주주 삼성전자, AI 수요 등을 대비하기 위해 공동으로 장비개발 및 양산준비 16. 카나리아바이오(음식료/담배) : 2회, 미국 FDA 출신 임원 영입소식으로 급등(전일 상한가 이후 16%급락) 17. AP위성(통신장비) : ? 파악안됨 18. 3S(기계/장비) : 패널 수납용기의 트레이 결합구조 특허취득 |
◈ 맺음말
이상과 같이 2월 21일자 투자공부자료를 정리했으며, 다음은 2월 22일자를 정리하여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02. 22...블로그 작성자 올림_rev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