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 오픈마켓
1. 다음백과사전 : 온라인 상의 시장에 판매자가 입점하여 구매자에게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는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발전해왔다. 하나는 이베이 형태의 경매방식으로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참여하는 오픈마켓 형식이고, 다른 하나는 아마존의 직접판매방식으로 시장개설자가 직접 판매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2000년대 초반을 지나면서 종합인터넷 쇼핑몰보다 오픈 마켓이 매출과 수익성 면에서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수익구조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2. 웹서핑 조사
참고 사이트 정보 |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16a1555n152 |
·요약내용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온라인상에서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자적 가상시장, 중간 유통 마진이 없을 뿐 아니라 같은 상품에 대한 복수의 판매자가 가격 경쟁 관계에 있기 때문에 가격이 일반 쇼핑몰보다 저렴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에는 G마켓, 11번가, 옥션, 이베이가 오픈마켓의 시장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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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위에서 언급된 국내 온라인 오픈 마켓 외에도 인터파크, 쿠팡, 티몬, 위메프, G9 등의 플랫폼이 다수 있어서 판매자에게는 상품등록과 홍보에 대한 물적·시간적 투자를 가중하는 부담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
3. 결론 :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상품을 판매한다면, 오픈마켓을 배제하고서는 판매를 기대할 수 없지만(저의 능력에 한해서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오픈마켓에 상품을 등록하는 것에 대해서는 조금은 고민거리임에는 사실입니다.
♤관련정보_오픈마켓과 스마트스토어
1. 오픈마켓과 스마트스토어의 차이
참고 사이트 정보 |
·https://blog.naver.com/binhwa2312/221260302160 ·https://brunch.co.kr/@windydog/264 |
·요약내용 1)판매자 입장 : 네이버 쇼핑영역에서 보여지는 이름이 G마켓으로 나가느냐 내 몰 이름으로 나가느냐의 차이가 있다. 소비자 입장 : G마켓으로 넘어가는지 네이버에 그대로 머물러있는지의 차이가 있다. 2)오픈마켓 : 매장 임대비 형식으로 수익을 내는 서비스 체계 스마트스토어 : 상품의 결제 대행 서비스 수수료로 수익을 내는 서비스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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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해당 블로그 들에는 상품이 표시되어 지는 것과 프로그램 개발구조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판매자의 상품 홍보 효과를 가늠하기에는 정보가 부족해 보입니다.(제가 못 찾았거나...^^;;) |
2. 오픈마켓과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 차이
참고 사이트 정보 |
·https://blog.naver.com/eyekk/222364218907 |
·요약내용 1)스마트스토어 : 상품 판매시 약 7.74%의 수수료 발생 -.결제 수수료 : 5.74%(결제 수단에 따라 차등) -.연동 수수료 : 2%(단, 네이버쇼핑을 통해 판매 시에 한함) 2)오픈마켓 : 상품 판매시 약 9~13%의 수수료 발생 -.11번가 : 13% 고정 -.쿠팡 : 카테고리 수수료 최대 10.8% + 배송비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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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판매자의 입장에서 상품 판매에 따라 부담하는 수수료가 스마트스토어가 훨씬 유리하네요. 제가 구매자의 입장일 때에 네이버쇼핑에서 상품가격이 낮다고 느낀 이유가 살짝 이해가 가기도 합니다. ·저의 환경여건으로는 오픈마켓보다 스마트스토어가 좀 더 알맞다고 판단되어서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전자상거래 활동을 시작하려 합니다. |
♤활동 타당성 검토_스마트스토어
1. 창업비용 검토
참고 사이트 정보 |
·https://m.blog.naver.com/koohanmo/222263726348 |
·요약내용 1) 쇼핑몰 창업비용 : 0원(단, 자사몰은 약 50만원) 2) 물품조달 비용 : 250만원 -.해외구매대행과 위탁판매 방식 : 0원 -.사입 및 제조판매 : 100만원 + 100만원(여유금) -.초기 마케팅 비용 : 5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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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해당 블로그의 내용이면 전자상거래 창업에 비용적인 측면과 진입장벽에 대한 부담은 크지 않은 듯 하여,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여 인터넷 공간에 상점을 차려보려 합니다. |
2. 활동량 검토
목표 | ·월 평균 수익 40만원 |
·물건확보 방법_온·오프라인을 제조 및 도매점, 자체 제작 상품 등 ·물건판매 방법_홍보활동(지속적 공부필요), 마케팅 전략 수립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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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면 그만큼 경쟁이 심하다는 것이므로 홍보활동과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적잖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3. 투자항목 검토
항목 | 투자내용 | 투자규모 |
시간 | ·하루 2시간 물품확보와 홍보활동 | 월 44시간 |
돈 | ·초기 자본금 투입 필수 | 250만원 |
능력 | ·물건 보는 안목, 열정 | - |
기타 | ·마케팅 전략 | - |
4. 활동 타당성 검토 결과
검토 결과 |
·경제활동 중에서 생활자금 확보를 위해 나름대로 빠르게 수익을 창출할 방안이라고 판단됨 ·물건의 종류를 다변화할 수 있고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방안이라고 판단됨 |
중요 |
♤다음단계 활동계획_창업하기
1. 전자상거래 창업 절차정리
2. 스마트스토어 셋업하기
3. 물품 구성 및 확보하기
4. 홍보방법
♤맺음말
과거 제가 잠시 활동할 당시에는 초기시장으로서 옥션과 G마켓 정도였던 것에 비하면, 지금은 너무나도 많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생겨있어서 판매자 입장으로는 많은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 비해서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더군요. 물풀 확보와 등록, 판매, 배송까지의 모든 체계가 신속하고 세부적으로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그 만큼 진입장벽이 낮아진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그렇다고 복잡해지는 경쟁 사회에서 고립될 수는 없으니, 효율적인 돌파구를 찾아야겠습니다.
다음 게시글은 "전자상거래 창업절차"를 경험한 정보를 공유하는 장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 03. 15....블로그 작성자 올림_rev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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