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센터 : 첫 화면
1. 교육보기
1) 클릭하면 스토어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방법에 대한 동영상 시청(2개 인터넷 강좌)
2) 시청은 필수입니다.(중요)
2. 판매자 유형 선택하기
1) 개인정보관리 안내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2) 스토어 운영 간에 틈틈이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전시관리 : 스토어 관리
1. 스토어명
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기 과정에서 입력했던 내용입니다.
② 스토어명은 1회만 수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스토어 대표 이미지
① 대표 이미지에 대한 기준이 다소 까다로운 편이네요.
② 검색을 통해 노출되는 부분이 많으므로 그런 거 같습니다.(담당부서의 검수도 필요하군요)
3. 스토어 소개
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기 과정에서 입력했던 내용입니다.
② 내용을 수정하면 적용이 바로 됩니다.(PC보다는 모바일에서 보여 지는 글자에 중요도를 집중을 해야겠습니다.)
4. 스토어 URL
① 스마트스토어 도메인 :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가입하기 과정에서 입력했던 내용입니다.
② 개인도메인 : 개인 도메인을 설정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5. 인증요청
♤스마트스토어 전시관리 : 스마트스토어(NEW)_공통관리
1. 컬러 테마
① 스마트스토어(NEW) : 기능이 최근에 개선된 것 같습니다...(NEW...^^)
② 공통관리 : PC와 모바일용 모두에 적용되는 설정입니다.
③ 컬러 :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특성을 반영하여 원하는 색상을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④ 작업화면에서 곧바로 색상이 적용됩니다.(모바일용 화면)
⑤ PC화면에서도 곧바로 적용되네요.
2. PC GNB(Global Navigation Bar) 위치
① PC GNB 위치 : 상품이 PC화면에서 펼쳐지는 형태를 설정(요즘 PC의 모니터 형태를 감안하다면 좌측형 보다는 상단형이 더 알맞다고 합니다.)
② PC에서 바로 보여질 것 같은데...(제가 아직 상품을 등록하지 않아서 변화된 느낌을 확인하기는 어렵네요...^^;;)
③ 모바일에는 적용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전시관리 : 스마트스토어(NEW)_컴포넌트 관리
1. 컴포넌트 관리 메인화면
① 컴포넌트 관리 : 상품 전시방법의 구성 단의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했네요.
② 스토어 이름 : 로고형(이미지)과 텍스트형을 지원합니다. 텍스트형을 지정한 경우에는, 스마트스토어 설정 메뉴에 등록된 스토어명을 노출한다고 합니다.
③ PC화면에서 확인했을 때...
④ 모바일 화면에서 확인했을 때...
2. 스토어 이름 : 로고형
① 스토어명을 로고형으로 지정하는 방법은 체크를 누려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② 등록할 로고의 이미지 사이즈(모바일과 PC 별개로 지정가능) 기준도 친절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③ PC화면에 노출되는 위치입니다.
3. 카테고리 & 메뉴
① 상품을 전시하는데 구성할 카테고리와 메튜의 명칭을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군요.
각 카테고리와 메뉴별로 PC와 모바일에서의 노출여부를 표기해놓았습니다. 친절하게도...
4. 프로모션 이미지
① 이미지는 최대 10장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가이드보기를 통해 예시와 사이즈 기준을 표현되어 있습니다.
② 노출순서도 판매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스토어 및 셀러 정보
① 스토어관리 화면에서 내용을 등록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에도 PC와 모바일 노출여부, 스토어 방문자 수와 등급 노출 여부를 판매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부여되어 있네요.
6. 고객혜택 배너
① 고객혜택 배너 관리에서...해당 화면에서는 판매자가 별도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더군요.
② 고객혜택 관리 메뉴창으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링크만 되어 있습니다.(네이버 개발자의 의도를 파악하려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7. 베스트 상품
① 베스트 상품의 전시형태를 별개로 꾸밀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② 판매자(스토어 운영자)에 의해 스토어 ‘운용의 묘’를 살릴 수 있겠습니다.
8. 베스트리뷰 상품
① 베스트 리뷰 상품을 별도 관리가 가능하게 끔 기능을 부여해주었네요.
② 자동등록 기능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등록된 상품종류가 많다면 매우 유익한 기능이겠습니다.)
9. 신상품
① 실시간으로 최신 등록된 상품을 자동으로 선정하여 정렬하는 기능입니다.
② 마찬가지로 자동등록 기능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10. 자유상품
① 디자인 유형(3가지 유형)이나 썸네일 타입(3가지 유형)을 지정하여 자유롭게 상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했네요.
② 스토어 꾸미기를 좀 더 자유롭게 하기에 유용한 기능 같습니다.
11. 자유배너
① '자유배너' 로서, 기능 활성화 여부에 따라 스토어에 전시 여부를 판매자가 결정하게 해줍니다.
② 마찬가지로 스토어 꾸미기를 좀 더 자유롭게 하기에 유용합니다.
12. 쇼핑스토리
① ‘쇼핑스토리’로서, 기능 활성화 여부에 따라 스토어에 전시 여부를 판매자가 결정하게 해줍니다.
② 등록 및 수정은 스토어 전시관리의 쇼핑 스토리 관리에서 할 수 있습니다.
13. 전체상품
① ‘전체 상품’으로서, 기능 활성화 여부에 따라 스토어에 전시 여부를 판매자가 결정하게 해줍니다.
② 제목과 썸네일 타입(3가지 유형), 그리고 상품선정기준에 따른 상품 전시 순서를 결정할 수 있게 했네요.
14. 기획전 배너
① ‘기획전 배너’로서, 기능 활성화 여부에 따라 스토어에 전시 여부를 판매자가 결정하게 해줍니다.
② 노출관리의 기획전 관리에서 등록한 기획전이 자동으로 노출되도록 했네요.
15. 스토리형 상품
① ‘스토리형 상품’로서, 기능 활성화 여부에 따라 스토어에 전시 여부를 판매자가 결정하게 해줍니다.
② 제목과 썸네일 타입(2가지 유형), 그리고 상품 정렬 순서를 판매자가 결정할 수 있게 했네요.
16. 푸터
① 스토어 하단에 꾸미기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네요.
② 이미지 사이즈 기준을 안내해줍니다.
③ 기타 ‘컴포넌트 추가’가 가능하고 최대 5개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형태는 자유상품과 자유배너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단계 활동계획_상품 소싱 하기
Ⅰ. 상품 소싱 하기
Ⅱ. 사업자 가입서류 준비하기
Ⅲ. 제품 등록 및 판매시작 하기
Ⅳ. 스마트스토어 교육시스템 2단계 수강하기
Ⅴ. 사업자로 전환하기
♤맺음말
스토어를 꾸미고 전시하는데 필수적인 기능들 위주로 간결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잘 갖추어져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정도의 기능지원이면 웬만한 형태의 스토어도 꾸미는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설정이 변경되면 모바일과 PC 화면에 곧바로 확인이 가능하게 되어 있는 점이나, 기능 활성화 여부에 따라 자동등록이 되도록 구현된 점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추후에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가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는 믿음이 함께 합니다...^^
다음 장은 위탁판매 방식의 상품을 아웃소싱하고 경험한 정보로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 04. 01....블로그 작성자 올림_rev1.0
'경제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품 아웃소싱 1차_도매사이트 검색 [ 인터넷가게 오픈 006. 간이 과세자 ] (0) | 2022.04.05 |
---|---|
미래사업준비_#2. (NFT 모니터링 1회차 결과), '등기·등록 정보의 보호·강화를 위한 블록체인 등 새로운 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 (0) | 2022.04.04 |
스마트스토어 교육시스템 '비지니스 시작' 1단계 [ 인터넷가게 오픈 004. 간이 과세자 ] (0) | 2022.03.30 |
스마트스토어 (개인 판매자) 가입하기 [ 인터넷가게 오픈 003. 간이 과세자 ] (0) | 2022.03.25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스템 둘러보기 [ 인터넷가게 오픈 002. 간이 과세자 ] (0) | 2022.03.24 |